호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장 훈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 20 교육과정 설명회 학교장 인사
작성자 이중곤 등록일 15.03.31 조회수 463
첨부파일

교육과정설명회 학교장 인사

 

존경하는 호계초등학교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온 산,들 자연이 아롱다롱 물오름을 하고 있는 따사롭고 화창한 이 봄날에 본 호연관에서 2015학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설명회와 학부모총회를 개최하게 되어 무한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올 31일자 본교 제8대 교장으로 부임한 심차임입니다.

 

학부모님! 부임이후 제가 약3주간 우리 아이들과 지내보니 어느학교 보다도 반갑게 인사 잘하고, 어디서든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에서 호계아이들은 정말 때묻지 않고 착하고 순박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는 우리 학부모님들의 알뜰살뜰한 뒷바라지의 덕이요, 열성을 다해 가르치신 우리 선생님들의 교육성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학부모님, 올해의 호계는 현재 학교의 주인공인 학생수가 총 434명이며, 학교의 부모님인 교직원은 47명입니다.

교원들에게 바른 교육방향을 잘 인도해 주시는 강정순 교감선생님을 비롯하여 여러방면의 개인적인 역량과 유능한 실력을 갖추고 학급과 업무를 열심히 추진하시는 우리 선생님들, 그리고 교육살림을 도맡아 지원하는 최영은 행정실장님을 비롯한 일반직 여러분들이 각기 맡은자리에서 부지런히 역할을 잘 해 주시기 때문에 오늘의 호계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학부모님! 교장은 올해 교직원과 학부모님간의 마중물이 되어 앞서 거쳐가신 교장선생님들이 이루어 놓으신 터전에 영양가 높은 거름을 부어 인성교육을 근본으로 더욱 학력증진에 주력할 것이며 수요자가 만족하는 행복한 아이 교육을 하면서 신뢰받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바른인성과 알찬 학력을 갖춘 창의적인 어린이로서 편안하고 행복하게 자기의 끼와 꿈을 가꾸면서 신나고 즐거운 배움터가 되도록 날마다 꾸준하게 뒷바라지를 하여 여느해 보다 더욱 성과를 높여 보람있는 한해가 되도록 힘차게 정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Happy스쿨 즉, <즐거운학교>를 만들겠습니다.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으로 내 인격이 존중받을 권리가 있듯, 바른생활과 덕망있는 품행을 가르쳐 이웃을 배려하는 사람, 아껴 절약하는 청렴한 생활을 실천하여 바른 판단으로 행동하는 도덕인으로 키우겠습니다.

 

둘째, High스쿨 즉, <학력을 높이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생참여 중심의 수업과 성취평가제운영의 확산, 자기주도학습력 신장, 융합형창의인재를 육성하고 교육과정의 정상운영과 문화,예술 체험학습의 기회 제공으로 언제 어디서나 폭넓게 탐색하고 참여하는 교육으로 스스로 공부하여 실력을 키우는 실력인과 새롭게 생각하고 탐구하는 어린이로 키우겠습니다.

셋째, Healthy스쿨, , <건강하고 따뜻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360일 학생밀착형 안전통합시스템을 운영하여 체험중심의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로서 각종 예방교육과 학교폭력 제로를 실천하는 인성교육에 초점을 둔 교육활동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로 키우겠습니다.

 

그리하여 교육공동체로서,‘꿈과 끼를 살려 3H로 모두가 소중히 여김을 받는 탄 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손뼉은 마주쳐야 소리가 나고, 백짓장도 맞들면 낫습니다.

우리 호계교가 멋지게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려면 학부모님들께서 지속적으로 학교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적극 참여하셔서 아름답게 동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셔야만 합니다.

 

학부모님!, 오늘 이 자리를 빛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오늘 교장은 이 자리를 빌어 더욱더 확실한 호계교육을 위해 몇가지 간절한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나 :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하여, 학교를 방문하실때는 교직원에 대하여는 어떠한 금품과 음식, 향응 제공, 학생에 대하여는 음식과 학용품 제공을 일체 금지합니다. 학부모님 임의로 학급에 음식을 넣을 경우에는 학습 방해도 되고, 점심식사를 통해서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성장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 : 학생들 아침식사는 반드시 집에서 먹고 등하교길에서는 가급적 건강을 해치는 불량식품은 먹지 않도록 가정에서도 밥상머리교육을 통해 지도해 주십시오.

하나 : 정규 교육과정이나 방과후학교에서 교우간의 어떠한 사소하고 불미스런 일이라도 반드시 학교당국 및 담임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법임을 유념하시고, 학부모간 바로 해결하기 위해 서둘르다가 미묘한 감정대립으로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을만큼의 민사,형사까지 아픔을 겪는일은 없어야겠습니다.

하나 : 또 본교에는 Wee클래스도 있으니 많은 이용 바라며 언제든지 학교에 대한 궁금증 있으면 담임과 교무실,상담실 등을 이용해 늘 소통하는 교육을 해 주시기를 간곡히 말씀드립니다. 아이들은 대체로 집과 학교에서 하는 행동이 판이하게 다르기도 합니다. 가끔 선생님들께서 자녀에 대한 상담 요청이 있을때는 기꺼이 응하셔야만, 자녀가 바른길로 가게 됩니다.“우리아이 집에서는 괜찮은데요? 우리아이 안그런데요?” 하면서 선생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거나 학교만을 탓한다면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없습니다. 더우기 선생님에 대한 칭찬이나 핀잔, 원망을 할때도, 아이들 없는데서 해야, 자녀를 공경심과 존경심을 아는 인격체로 키우게 됩니다.

하나 : 다음은 요즘 가장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안전사고와 아동학대입니 다. 안전사고와 아동학대의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이 가정이라는 점 알고 계십니까?

학교에서는 학교규칙과 학급규칙에 의하여 적이한 훈계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최근 아동학대법에는 어디서나 아이가 학대받는 것을 어른이 알게 되면 즉각 아동센터나 112에 신고를 조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우리아이들이 집이나 학원,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고, 내 아이니까 내맘대로 하면 된다는 생각에 함부로 손찌검이나 욕설 등을 하면 절대 예쁘게 키울 수 없습니다. 또한 자녀와 함께 길을 갈때는 꼭 근처 횡단보도와 신호등을 지켜 주시되, 차도를 무단횡단 한다면 좋은어른이 아니겠지요? 학교에서는 서울가도록 지도하는데 집에서는 제주도가라고 하면 무척 혼돈되어 올바른 교육이 되겠습니까?

 

학부모님! 우리나라 교육이념은홍익인간입니다. ,널리 인간을 사랑하라는 뜻이지요. 아동개인이 재능과 끼를 발견케 하여 큰꿈, 큰포부,성공적인 삶을 살 아 갈 수 있도록 우리는 사랑과 애정과 정성과 열정을 끊임없이 쏟아야 합니다.

교직원은 학교의 부모입니다. 경쾌한 걸음, 환한 미소, 새로운 마음가짐 가벼운 발걸음으로 아침마다 교문을 들어서는 아이들의 밝고 해맑은 모습에서 선생님들은 항상 마음 설레며 교육에 대한 희열을 느낍니다. “! 오늘도 이 티없는 아이들에게 어떤 사랑을 주어 큰 그릇을 만들것인가!”하고 말입니다.

우리 호계는 3월이 되면서 이미 인성교육과 학력증진에 주력하면서 학생과 학부모님이 만족하는 행복한 호계, 자랑스런 호계, 밀레니엄 호계를 만들 새로운 각오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올해도 교통도우미인 녹색어머니회,도서도우미 등 각종 학부모 도우미 조직에 많은 분의 관심과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오니 담임선생님의 권유가 없어도 2,3개이상 참여해 주시고 적극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렇듯 학교와 발맞추어 앞으로 나아간다면, 정말 빛나고 좋은 호계교육이 될 것입니다.

 

학부모님! 끝으로 바쁘심에 불구하고 자리해 주심에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 드리면서 바라옵건데 생업으로 바빠서 이 자리에 못오신 이웃 학부모들님들께도 학교장을 대신하여 희망찬 학교소식 전해 주실것과 부디 각 가정의 건강과, 화평과 행복을 기원드리면서 인사에 가름합니다.

 

사랑합니다. ^^

 

2015. 3. 20 학교장 심차임

이전글 3. 30 인성 및 학교폭력예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