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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장 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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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0 인성 및 학교폭력예방교육
작성자 이중곤 등록일 15.03.31 조회수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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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

인성 및 학교폭력예방 교육

 

1. 수업머리 인성다듬기와 밥상머리 인성다듬기의 중요성

우리말에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예의범절에 대한 기초교육은 태아-가정-유치원-초등학교에서부터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집이나 학교, 이웃에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거나 마음을 속상하게 한 일은 없었습니까?

이렇듯 학교와 집에서 여러분에게 바른인성을 갖춘 좋은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수업머리 인성교육과 밥상머리 인성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바른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서 중요하게 실천해야 할 것이 있다면,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가 으뜸이고, 칭찬과 관심, 배려와 관용, 이해와 용서할 줄 아는 사람이 좋은사람이요, 잘못된 것을 보면 즉시 충고하는 참다운 친구가 최고의 친구입니다.

작은 씨앗들이 땅 속에서 혼자서 자라나와 싹이나고 꽃을 피우며 열매도 맺듯이 여러분은 자기 일을 스스로 하여 좋은 길을 찾아가야 합니다.

 

2. 우리학급 예쁜 인사말

여러분, 예쁜 인사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안녕하세요?사랑합니다.배려합시다.활짝웃어요 존경합니다.반갑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학교는 부모님으로부터 자립하여 여러분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우


는 곳으로 선생님들은 여러분의 아름다운 꿈을 가꾸어 나가도록 학교에서 언제


나 부모님의 마음으로 인사잘하는 학생으로 가르치고 계십니다. 친구를 대할때


, 어른을 만나면 항상 웃으며 우리학급 예쁜 인사말을 실천한다면 모두가 소중


히 여김을 받는 학교의 학생으로 멋지게 자랄 것입니다.


3. 학교폭력의 유형과 예방

요즘 학교폭력이 생긴 이래, 우리 선생님들과 부모님들, 본교의 수호천사들,여러지역에서는 경찰관 아저씨들이 학교주변이나 불안전한 지역, 그리고, 각종 유해지역에서 여러분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고, 특히,선생님들께서는 학교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늘 관심을 갖고 사랑으로 감싸주시면서 올바른 길로 가도록 지도하고 계십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신고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항상 이용하기 바랍니다.

. 학교폭력의 유형

1) 학교폭력의 장소와 특징 : 대부분은 교실 내외(교실, 복도, 계단 등)이며 학교에서 인적이 드문 담벼락, 체육실, 특별실, 화장실, 음지 등에서 발생, pc, 학원가, 등하교길로서

- 신체적폭력, 언어적폭력, 성폭력, 사이버공간에서의 따돌림 등, 그 상황이 피해자가 위협이라 느끼는 모든 행동을 말하며 사건의 결과는 항상 피해자의 입장에서 판단되며, 일회적일 때보다 더 심지어 몇년간 긴 시간 동안 괴롭히고 겪는 일이 없어야 하며 큰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오랫동안 겪어야 하며 결국 세상까지 떠나는 일도 생깁니다. 학교폭력은 누구든지 즉시 신고하는 것이 향후 큰벌을 면할 수 있고, 우리 학생들이 장난이라 생각하는 언행 또는 정신적으로 주는 나쁜 언어나 따돌림 등, 폭력행위를 가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기 어려운 욕설, 짖궂음, 잦은놀림, 비웃음, 침뱉기 등 조금이라도 나쁘다고 생각되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학교폭력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구분

직접적인 괴롭힘

간접적인 괴롭힘

신체적 폭력

구타적 폭행, 돌던지기, 침뱉기, 치마걷기, 고무줄 끊기와 신체일부 잡아당기기, 밀치기, 꼬집기, 간질이기, 지속적인 만짐,

특히 나쁨 : 다른사람에게 누군가를 해치도록 시키기

언어적 폭력

욕설, 모욕, 별명, 험담, 흉보기, 비아냥거리기, 비웃음, 고함

특히 나쁨 : 누군가 모욕하게 다른사람을 설득하기, 악성소문 퍼뜨리기

비언어적

폭력

위협행동, 음란한 몸짓, 윙크, 혀내밀기, 빤히쳐다보기, 타학생사진 동영상 유포, 핸드폰 문자, 인터넷 카페에 돈을 가져오지 않으면 죽여 버리겠다.”라는 위협적인 글등을 올리는 것 (*사이버공간의 행위)

신발, 학용품, 소지품을 버리거나 감추기, 몰래 낙서하기

일부러 소외시고 같이 가담하기, 따돌림, 친구를 돕는행위 막기,

특히 나쁨 : 구경만하거나 같이함.

위와 같은 신체적, 언어적, 비언어적 폭력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우리 호계어린이들은 영리하기 때문에 자신의 말과 행동이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을지 생각하는 사려 깊은 학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2) 더 이상 왕따는 안돼! :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잘못을 바로 고치도록 노력해야 바른사람이 될 수 있지 다시 되풀이 하거나 남에게 방해가 된다면 허물이 되겠지요.

학교폭력 중에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따돌림입니다. , “왕따입니다. 왕따는 정말 나와 남의 삶을 망치고 파멸시키는 일입니다. “상존배운동 합시다. 상존배란,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자는 뜻입니다. 사랑한다, 배려한다는 말은 세상에서 가장 좋은 말입니다. 혹시 폭력으로 괴롭힘을 당하고 보복이 두려워 말 못하고 혼자서 고민해 본 적 있습니까? 이때는 망설이지 말고 즉시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피해사실을 말씀 드리면, 피해학생이 위협에 처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비밀을 지키면서 적극 도와 줄 것입니다. 폭력을 당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폭력으로부터 미리 피해를 예방하거나 대처하는 방법도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본교에는 상담실이 있습니다. 어떠한 마음의 상처도 쓰다듬어 주시고 고쳐주시는 상담선생님이 항상 여러분을 잘 지도해 주시고 계십니다.

어린이는 어린이다운, 학생은 학생다운 생활을 찾아 살아가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즐겨보는 텔레비전도 건전한 방송이 아닌 프로는 삼가고 음란폭력 비디오, 폭력 만화, 잔인한 게임 등은 여러분의 정서를 불안정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갖게 합니다. ,밤늦게까지 할일없이 공원이나 인적이 뜸한 곳을 방황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여러분의 몸과 마음은 건강하고 바르게 잘 자라야 합니다.

-여러분은 하루도 쉴 새 없이 성장합니다. 청렴한 학생과 사랑받는 친구의 유형은 어떤 것인지는 담임선생님들이 잘 지도해 주실 것입니다. 호계어린이 여러분, 여러분이 모든면을 스스로의 힘으로 노력해서 씩씩하고 떳떳하고 아름답게 잘 자라야 하는 것이지요. 오늘도 아름다운 꽃을 피워나갈 작은 씨앗으로 후회없는 하루를 보내기 바랍니다. <심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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