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장 훈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겨울방학을 더욱 알차게 보냅시다.
작성자 이중곤 등록일 15.12.22 조회수 401
첨부파일

겨울방학을 더욱 알차게 보냅시다.

2015. 12. 30

 

호계 어린이 여러분! 교장선생님은 예의바르고 밝은 여러분이 있어 항상 행복합니다.

이제 날씨가 제법 많이 추워졌지요? 추우니 학교에서는 더 공부를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기다리고 기다렸던 겨울방학을 시작합니다. 방학을 한다. 놀면된다. 고 좋아하기 이전에 아직 학년을 수료하기에는 두달이 남았습니다. 3월부터 지금까지 여러분들을 열심히 가르쳐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는 마음을 먼저 가져야겠습니다.

지금부터 교장선생님은 이번 겨울방학 때 우리 호계어린이들이 꼭 지켜야만 할 것들을 몇 가지 약속을 하겠습니다.

첫째는 안전에 유의합시다. 개학 때까지 다치거나 아픈 사람이 한 사람도 없기를 바랍니다. 위험한 장난을 하지 말고 교통규칙, 화재예방, 빙판주의 등을 잘 지키고, 낯선사람의 꼬임에 빠지는 등, 나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합시다.

 

둘째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을 합시다. 새벽에 일어난 새가 먹이를 많이 구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 부모님 몇분은 여러분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기 때문에 매일 깨우느라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십니다. 방학은 자칫 게을러지기 쉬운데 게으름 부리지 말고 여늬때와 같이 잠자는 시각, 일어나는 시각을 정하여 꼭 그대로 지켜야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셋째는 독서를 많이 하도록 합시다. 학교에는 여러분에게 유익한 방과후교육 강좌가 많을 뿐만 아니라, 방학에는 학교도서관도 개방합니다. 여러분 중에는 돈많이 주고 여기저기 학원 다니느라 바쁜 친구들이 꽤나 보여요. 학원보다 안전하고 알찬 곳은 학교입니다. 다양한 방과후활동과 아늑하고 편한 우리학교 도서관에서 틈틈이 책을 읽으면 시간도 절약되고 학원의 공부보다 더 많은 지식과 양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넷째는 여러 가지 많은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히도록 합시다. 여행이나 견학도 좋습니다. 부모님이나 어른들과 함께 친척집이나 박물관, 전시회, 미술관 등을 다니면서 차근차근 살펴보고 배울 점이 무엇인가, 우수한 점이 무엇인가, 잘된 점이 무엇인가를 찾아 자기 나름대로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는 즐겁고 재밌게 많이 뛰어 놀도록 합시다. 여러분은 친구들과 어울려서 신나고 사이좋게 노는 것도 매우 필요합니다. 나쁜 장난, 어른들께서 말리시는 위험한 장난을 하는 것은 절대 안 되지만, 건전한 놀이나 알맞은 운동을 하면서 노는 것은 정말 유익합니다.

 

교장선생님은 오늘 이렇게 여러분에게 다섯가지를 약속했습니다.

 

오늘 집에 돌아가기 전까지는 그동안 우리를 보살펴주신 모든 선생님, 배움터지킴이선생님, 급식소 어머니들, 미화원할머니께 특별히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우리를 많이 도와주신 여러 어머니들과 나와 더불어 잘 지내준 친구들에게도 고맙다는 인사를 해 봅시다. 또 집에 가면 우리를 건강하게 잘 키워주시는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께도 꼭 사랑합니다. 낼부터 겨울방학을 멋지게 잘 보내겠습니다.’ 고 자신있게 말해봅시다.

 

이제 하루 있으면 2016년 새해가 됩니다.

교장선생님은 새해에도 우리 호계어린이들이 더 건강하고 더 착하고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 주기를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

부디 201611일 새해 좋은꿈 꾸고, 복 많이 받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우리 호계어린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고 보람된 겨울방학을 보내어 더욱 아름다운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기원합니다. 많이많이 사랑합니다.

다음글 남을 위하는 것이 곧 나를 위하는 것입니다.